RESTful이란 무엇이며, 이것에 대해서 아는대로 설명해보세요.
RESTful은 일반적으로 REST라는 아키텍처를 구현하는 웹 서비스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는 용어이다.
‘REST API’(REST 기반으로 서비스 API를 구현한 것)를 제공하는 웹 서비스를 ‘RESTful’하다고 할 수 있다.
RESTful은 REST를 REST답게 쓰기 위한 방법으로, 누군가가 공식적으로 발표한 것이 아니다.
즉, REST 원리를 따르는 시스템은 RESTful이란 용어로 지칭된다.
CORS란 무엇이며 이것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CORS는 Cross-Origin Resource Sharing임.
브라우저에서는 보안적인 이유로 cross-origin HTTP 요청들을 제한함. 그래서 cross-origin 요청을 하려면 서버의 동의가 필요함.
만약 서버가 동의한다면 브라우저에서는 요청을 허락하고, 동의하지 않는다면 브라우저에서 거절함.
이러한 허락을 구하고 거절하는 메커니즘을 HTTP-header를 이용해서 가능한데, 이를 CORS(Cross-Origin Resource Sharing)라고 부름.
그니까 브라우저에서 cross-origin 요청을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하는 메커니즘임.
OSI7계층과 그 존재 이유, TCP/IP 4계층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계층을 나눈 이유?
통신이 일어나는 과정을 단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기 때문!!
TCP/IP 4계층
TCP/IP 프로토콜이 OSI 모델보다 먼저 개발되었다.
공통점
두 모델 모두 계층형임.
차이점
TCP/IP는 인터넷 개발 이후 계속 표준화되어 신뢰성이 우수한 반면에, OSI 모델은 표준이 되기는 하지만 실제적으로 구현되는 예가 거의 없어 신뢰성이 저하되어 있다. OSI 모델은 장비 개발과 통신 자체를 어떻게 표준으로 잡을지 사용되는 반면에 실직적인 통신 자체는 TCP/IP 프로토콜을 사용한다.
4계층 - Application Layer
OSI 7 계층에서 세션 계층, 표현 계층, 응용 계층
3계층 - Transport Layer
OSI 7 계층에서 전송 계층
2계층 - Internet Layer
OSI 7 계층에서 네트워크 계층
1계층 - Network Interface
OSI 7 계층에서 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